입국 전

출생 증명서 / 가족관계 증명서


일단 규정상으로는 출생증명서이지만 1990년 이전에 출생한 사람들은 이런 문서가 발급되지 않으므로 동사무소에서 발급해주는 기본증명서를 번역 공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출생증명서에는 부모가 누구인지 나와야 하는데 기본증명서에는 본인만 나오기 때문에 가족관계 증명서도 필요합니다. 이 두 가지 서류를 준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민센터에 가서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 받습니다. 비용은 각 1000원 입니다. 2. 발급 후 번역하여 공증을 받습니다. 스스로 번역할 수도 있고, 공증사무소에 맡기면 번역까지 해주기도 합니다. 물론 추가요금을 받는 곳도 있고 안 받는 곳도 있습니다. 공증비는 건당 25,000원이 정가이니 잘 확인해 보시고 공증 사무소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3. 그 다음에는 외교통상부의 아포스티유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공증사무소에 맡기면 아포스티유 확인까지 받아주기도 하나 추가 비용을 지불 해야 하므로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은 직접 외교통상부를 찾아가서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www.0404.go.kr/consulate/consul_apo.jsp 을 참조. 비용은 1,000원 인지대가 듭니다. 소요시간은 약 30분정도입니다. + 개인적인 경험담으로는 IND서류를 신청할 때는 출생증명서가 필요하지 않았지만 시청에 등록할 때 필요했습니다. 시청 담당자는 기본증명서뿐만 아니라 가족관계 증명서도 요구를 했습니다. 네덜란드 시청 거주지 등록 신청서에는 부모님 이름, 생년월일, 출생지 등등도 적게 되어있으므로 그것의 진위를 가리기 위해서 가족관계 증명서가 필요한 듯 합니다. 하지만 다른 도시에서는 IND에 서류를 제출할 때 출생증명서를 제출한 곳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재정보증서류


옵션1: 재정 보증서류제출 한국을 떠나기 전에 꼭꼭 챙겨야 할 서류입니다. IND에서 가장 중요하게 살펴보는 서류이기 때문입니다. 교환학생의 경우 한달에 685유로 X 체류기간만큼의 돈이 필요하고, 일반 학사나 석사과정 학생은 820유로 x 체류기간만큼의 돈이 필요합니다. 이 서류의 양식이 까다롭기 때문에 잘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정증명서류(은행 잔고증명서)의 원본이어야 하고, 은행 공식 종이(왼쪽이나 오른쪽 상단에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는)에 인쇄되어서 담당자의 사인이 들어가야 합니다. 경험상 저축 은행들 말고 큰 은행들 우리, 국민, 신한 등등에 가면 양식에 맞게 받을 수 있습니다. (The statement must be an original document, signed by an authorized person and printed on the bank’s letterhead paper) - 3개월 이내에 발급된 서류여야 합니다. (It must be a recent statement (issued less than 3 months ago)) - 발급날짜가 찍혀있어야 합니다. (The date of the statement must be shown) - 예금주 이름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예금주가 학생 본인이 아니라 부모님 중에 한 분일 경우에 ind에서 요구하는 양식에 재정지원을 약속하는 서약서를 작성해서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이 양식은 각 학교의 비자관련 부서에 문의하면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The account holder’s name and initials must be on the statement) - 계좌 번호가 표시되어야 합니다.(The account number must be indicated) - 계좌 잔고가 표시되어야 합니다.(The bank balance must be shown) - 은행의 연락처가 표시되어야 합니다.(The bank office's contact details must be on the statement) 옵션2: 재정 자금 1년치 보증금 예탁(비자 발급 이후 본인이 개설한 계좌로 재송금됨) 예시) €10,750.00 (12 x €896)의 직접 지불이 금액은 학교에 따라, 매 해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의 대학이 수령한 금액은 네덜란드 이민국에서 충분한 재정 자금의 증거로 인정됩니다. 네덜란드에 도착한 후 네덜란드 은행 계좌를 개설하면 각 대학의 수수료를 공제 한 후 남은 금액이 환불됩니다. 주의: 옵션2을 선호하는 대학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교에 따라 재정 보증 서류를 요구하는 곳도 있고 보증금 예탁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이 점에 유의하여 학교에서 입학허가 이후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메일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여권사본


여권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네덜란드 현지에서 복사할 수 있지만 5-10센트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한국에서 미리 준비해 오면 절약할 수 있습니다. 비자서류 뿐만 아니라 만일의 여권분실에 대비하여서도 여권사본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각 종 어학시험 증명서(language certifications - IELTS, TOFEL, etc)


토플의 경우 한국으로 발송을 하든지 네덜란드로 발송을 하든지 동일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한국에서 준비해 온다면 좋겠지만 준비하지 못했더라도 현지에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단, 신청해서 받기까지 3주정도 시간이 소요되므로 미리 받아두면 편리할 듯 합니다.




금전준비 (환전, 유학생에게 유용한 카드, 인터넷 뱅킹)


1. 환전 네덜란드 현지에 도착해서 정착할 때까지 어느 정도의 현금을 소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덜란드에서는 일부 호텔이나 공항, 백화점을 제외하고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제한적입니다. 또한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 application fee를 지불할 때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433유로의 비자신청비용 + 교통비 + 생활비 정도는 현금으로 준비하면 생활하는데 조금 더 편리할 것입니다. 2. 국제 신용카드 (International Credit Card ), (국내외전용 직불 or 신용카드) ※ [본인 명의 카드, 가족 카드로 발급_부모 명의 카드 사용 불가 네덜란드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안되는 곳이 많지만 특별한 경우를 대비하여 자신의 계좌가 개설되기 전까지 사용할 비상용 신용카드를 준비해오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자 VISA


준비중입니다. 죄송합니다.